오늘은 한의약과 동양철학 시리즈 3번째 시간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한의약에서 기반이 되는 음양오행과 오장육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음양오행이 무엇인지, 오장육부가 우리 체내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알고 있다면 이번 글이 더 흥미롭고 이해가 잘 되실 것입니다. 만약 음양오행이나 오장육부에 대해 처음 들어보시거나 궁금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첨부해둘테니 참고부탁드립니다.
2023.07.18 - [분류 전체보기] - 한의약과 동양철학 - (1) 음양, 오행 개념 기초
2023.07.20 - [분류 전체보기] - 한의약과 동양철학 (2) - 장상학설(오장육부, 기항지부)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내용은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에 대한 한의적 관점입니다. 정, 기, 혈, 진액, 신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이고 왜 이것들이 인체를 이루고 있다고 보았던 걸까요?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정, 기, 혈, 진액, 신 (精, 氣, 血, 津液, 神)
인체를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유형, 무형의 기본 물질로서 생리 활동에 소요되는 에너지의 공급원천입니다.
(1) 정 (精)
1) 개념
부모의 양정(정자, 난자)이 합한 것에 천덕과 지기가 깃들어 인체를 형성하는 생명의 원시물질입니다.
생장, 발육, 생식 등의 생명활동을 하는 에너지의 기본 물질입니다.
선천지정, 생식지정(生殖之精), 장부지정(臟腑之精), 수곡지정(水穀之精) 등을 포함합니다.
2) 생성
선천지정(先天之精) : 부모의 양정(兩精)이 합한 것에 천덕과 지기가 깃들어 형성됩니다.
후천지정(後天之精) : 청기와 수곡으로부터 얻은 영양물질에서 유래됩니다.
3) 저장
오장육부와 전신에 분포하지만, 특히 신(腎)이 정을 저장하는 주인입니다.
신(腎)은 선천지정과 잉여분의 오장지정을 저장하여 신정을 형성합니다.
4) 생리기능
1. 신정은 생명을 번식하는 근본이 됩니다.
선천지정 + 후천지정 = 생식지정
신정은 신기로 변화하여 생식을 촉진합니다.
2. 충실한 신정과 장부지정은 장부, 형체, 오관 등 전신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게 합니다.
3. 정능화혈(精能化血)
정은 혈로 전화할 수 있어서 혈액생성의 자원 중 하나가 됩니다.
4. 정능화기(精能化氣)
장부지정과 신정이 충실하고 화기가 충족하면, 생명활동이 왕성해지고 생식기능의 정상 및 신체 건강 유지로 무병장수하게 됩니다.
5. 정능화신(精能化神)
정은 신기의 물질 기초입니다. 정이 충족되면 뇌수가 충족하게 되고 신기, 신명이 온전해집니다.
(2) 기 (氣)
1) 개념
인체를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이 되는 무형의 물질 원소이자 각종 에너지 및 그 원천을 말합니다.
2) 생성
일반적으로 기의 생성에 관여하는 장부는 신, 비, 위, 폐 입니다.
- 신(腎) - 부모로부터 받은 선천의 원기를 저장하며 기의 근원이 됩니다.
- 비, 위 - 음식물을 변화시켜 기를 생성합니다.
- 폐 - 청기(淸氣, 산소)를 흡수하고 종기(宗氣)를 만듭니다.
3) 생리기능
기는 분포되는 곳에 따라 각각 다른 기능과 특징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6가지 특성 및 작용을 가집니다.
1. 추동작용(推動)
- 인체의 성장 발육
- 장부조직의 생리기능
- 혈액의 생성과 정상적 순환
- 진액의 생산과 운행, 수포, 배설
2. 온후작용(溫煦)
- 장부조직을 덥혀서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정상 체온을 유지합니다.
- 혈액운행 및 진액의 수포, 대사, 배설 등을 정상 유지합니다.
3. 방어작용(防禦)
- 충분한 정기는 방이러스나 세균 등의 침입을 방어합니다.
- 저항력과 면역력을 키웁니다.
4. 고섭작용(固攝)
- 혈관 내 혈액이 혈관 밖으로 출혈되지 않도록 합니다.
- 땀, 소변 등 정상 진액의 공급과 배설이 함부로 되지 않게 방지합니다.
- 정액을 잘 거두어 유정, 활정, 조루, 유산 등이 일어나지 않게 합니다.
- 장부가 각각의 상대적 위치를 제자리에 유지하도록 보호합니다.
5. 기화작용(氣化)
정, 기, 혈, 진액 등의 생성과 신진대사를 일으키고 서로 전화하게 하고 물질에너지를 운동에너지 등으로 변화시킵니다.
6. 영양작용(營養)
주로 비위에서 소화, 흡수되어 생성된 수곡정기의 작용으로, 진액과 결합하여 혈액을 형성하고 전신을 자양하는 작용을 합니다.
4) 기의 운동형식 (기기; 氣機) - 승강출입(昇降出入)
기가 각종 생리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체내에서 끊임없이 운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의 운동형식을 '기기(氣機)'라고 하는데, 이는 승강출입의 기본형식으로 귀납할 수 있습니다. 승강출입과 같은 기의 운동은 장부기관과 결합하여 나타납니다. 이는 장부기관의 생리기능 협조 및 평형 상태를 유도하여, 통일적 작용을 가진 유기체로서의 생명활동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5) 기의 분류와 분포
신에 간직된 선천정기와 음식물로부터 얻는 후천정기 및 산소 등이 신, 비, 위, 폐 등 장부의 생리작용을 통해 형성됩니다.
기는 유래와 분포 및 작용에 따라 크게 원기(元氣), 종기(宗氣), 영기(營氣), 위기(衛氣) 등으로 나뉩니다.
- 원기(元氣)
원기 또는 진기라고도 부르며 생명활동의 근본동력입니다. 신의 선천정기가 근본이고 후천정기의 보충과 자양으로 이루어집니다. 삼초를 통해서 전신 각 조직에 분포되며 생장발육을 촉진하고 장부조직의 생리활동을 격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 종기(宗氣)
폐가 흡수한 산소와 비위를 통해 형성된 영양 물질이 폐에서 결합하여 생성됩니다. 흉중(胸中)에 분포하고 폐의 호흡작용을 촉진하며 심장 박동과 혈행작용을 촉진합니다.
- 영기(營氣)
영양물질 중의 정기가 혈관 내로 주입되어 생성됩니다. 혈관 내에 분포하고 음에 속하므로 영음이라고도 합니다. 전신 각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고 혈액으로 변화하는 작용이 있어 영혈이라고도 합니다.
- 위기(衛氣)
영양 물질 중의 정기로부터 생성되는 빠르고 힘센 기운을 말합니다. 영기와 상대적인 것으로, 혈관 밖에 분포하고 양에 속하며 혈관을 따라 흘러 보호와 방위 기능이 있어 피부를 보호하고 외사를 방어하며 위양이라고도 합니다. 장부, 살, 피부 등을 따뜻하게 하고 자양하며 땀구멍과 땀을 조절하여 체온의 항상성을 유지합니다.
위 4가지 '기'를 특성에 따라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조성 | 분포 | 작용 | |
원기 | 신, 수곡의 정기 | 전신 각 조직 (삼초를 통함) | 격발, 추동, 온화, 생장발육 등의 원동력 |
종기 | 자연계의 청기, 수곡정기 | 흉중, 호흡기계, 심혈관계 | 폐호흡 조절, 심장 혈액운행 조절 |
영기 | 수곡 정기 중 가장 정화된 부분 | 혈관 내 | 영양작용, 혈액으로 전화 |
위기 | 수곡 정기 중 표한지기 (빠르고 매끄러운 작용) |
혈관 외 | 피부, 기육에서 외사 침입 방어 한선의 개폐로 땀의 배출 주관 장부, 피부, 기육을 따뜻하고 윤택하게 함 |
(3) 혈 (血)
1) 개념
인체를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시키는 기본물질로, 혈관 내에서 운행하며 전신에 자양 및 자윤 작용을 합니다.
2) 생성
영기, 산소, 진액, 신정이 간과 골수를 거쳐 전화한 물질로 구성됩니다.
3) 생리기능
전신의 조직과 기관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고 자윤하며 정상기능을 발휘하게 합니다.
정서안정과 정신활동을 정상적으로 발휘하게 하는 기초물질이 되고 체온을 유지하게 합니다.
4) 혈액 운행과 관련된 장부
심, 폐, 비, 간 등 네 장부가 주로 혈액운행에 관여합니다.
- 심기는 혈액순환의 원동력입니다.
- 폐의 종기는 혈액운행을 추진합니다.
- 비기는 혈액을 통솔하여 출혈을 방지합니다.
- 간은 혈액을 저장하고 혈류량을 조절하며, 간기는 소설작용을 통해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합니다.
(4) 진액(津液)
1) 개념
진액은 우리 몸에서 진행되는 생리대사에 필요한 물질로, 조직의 생리액 및 분비액 등을 포함한 모든 정상적인 체액을 말합니다. 진액은 진과 액으로 나뉘며 각각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진(津) : 묽고 유동성이 큽니다. 주로 체표에 분포되어 피부 및 점막에 자윤 작용을 합니다. 혈관 안으로 들어가서 혈액의 조성물질이 됩니다.
- 액(液) : 걸쭉하고 끈끈하여 유동성이 작습니다. 골관절, 장부, 뇌, 골수 등의 조직에 유양작용을 합니다.
2) 생성
섭취한 음식물이 비의 소화, 운화, 흡수 과정을 거쳐 변화되어 생성됩니다.
3) 진액과 관련된 장부
- 비 : 운화와 수송작용
- 폐 : 선발과 숙강작용
- 신 : 증등기화(蒸騰氣化)
- 간 : 소설작용(소산과 배설)
- 삼초 : 통로역할
- 기: 수포 및 배설 (승강출입)
4) 생리기능
각 기관의 자양과 자윤 작용을 하고 혈액 형성에 참여합니다. 인체 음양의 평형을 조절, 즉 음액과 양기의 동태 평형을 조절합니다. 각종 대사산물을 배설시키고 기의 운동에 있어서 도구 역할을 합니다.
(5) 신 (神)
1) 개념
우주로부터 인체에 깃들어서 생명활동의 주재자가 되는 무형의 기운입니다. 신(神)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눕니다.
- 협의 - 사람의 정신, 의식, 사유활동
- 광의 - 일체의 심리활동, 생리활동, 생명활동이 겉으로 드러나는 총체적 표현 포함
2) 생성
선천적으로 부모의 양정이 합한 것에 우주의 기운이 깃들어 형성됩니다.
후천적으로 정, 기, 혈, 진액이 변화하여 생성되고 수곡정기의 자양을 받아 유지됩니다.
3) 작용
정, 기, 혈, 진액 등의 대사를 조절하며 오장육부의 생리기능을 조절합니다. 즉, 인체의 모든 생명활동을 주재합니다.
정, 기, 혈, 진액, 신의 상관 관계
1) 기와 혈
기는 혈을 생산하고 혈액의 구성과 생산은 기의 작용에 의존합니다.
기는 혈액을 운행하고 혈행은 심기, 폐기, 간기의 작용에 의지하여 운행됩니다.
기가 혈을 통솔하는 것은 비기의 작용에 의합니다.
혈은 기의 어머니이며, 혈은 기를 싣고 다니며 기에 끊임없이 영양을 공급합니다.
2) 기와 진액
기와 진액의 관계는 기와 혈의 관계와 같습니다. 그밖에 기는 진액을 변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3) 혈과 진액
혈과 진액은 모두 액체로 된 유형의 물질로, 인체 각 조직의 자윤과 자양작용을 합니다.
모두 음에 속하며 서로 가역적 전화가 가능합니다.
4) 정과 혈
- 정혈동원 : 정과 혈은 후천적으로 수곡정미로부터 생성되고, 서로 자생하므로 간신동원이라고도 합니다.
- 정화혈 : 장부의 정은 혈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간정은 간혈에 녹아들어가고, 심정은 심혈에 녹아들어갑니다. 비정은 영기와 진액을 거쳐 혈맥으로 들어가 화혈합니다. 신정은 간신지기의 추동작용 아래 간으로 들어가 혈로 변화됩니다.
- 혈화정 : 혈은 정으로 변화하여 신정을 충실하게 합니다. 혈이 충족하면 정이 충실하고 혈이 부족하면 정이 부실해집니다.
5) 정, 기, 신의 관계
정, 기 , 신은 인간 몸의 '삼보(三寶)'라고 칭하고, 정기는 서로 변화합니다.
오늘은 인체를 이루는 물질 5가지를 한의약적 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소 추상적인 느낌도 들고 와닿지 않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과거부터 인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하던 하나의 학설로서 바라보며, 어렵지만 하나씩 천천히 이해해보기 위해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질병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