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핵심 정보/전문의약품(처방필수)

[류마티스관절염]오렌시아주(아바타셉트)의 성분, 효능, 용법, 부작용, 급여가격

by 이부프로펜 2023. 10. 4.
728x90
반응형

오늘 포스팅에서는 류마티스관절염에 처방되는 대표적인 주사약인 '오렌시아주(성분명:아바타셉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진단을 받게되면 1차적으로 메토트렉세이트와 같은 전통적 항류마티스제를 사용합니다. 이후 3~6개월간 경과를 보고 개선이 없는 경우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와 같은 표적 치료제 사용을 고려합니다. 오렌시아주는 이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에 해당하는 약물인데요, 정확히 어떤 약인지 이번 글에서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오렌시아주 (아바타셉트; Abatacept)

오렌시아주는 동결건조물로서 정맥주사를 하는 바이알 형태 제품피하주사를 하는 프리필드시린지 형태 제품이 있습니다. 오늘 다룰 오렌시아주는 바이알 형태의 정맥주사용 제품입니다.  오렌시아주는 국내 급여의약품에 해당하여 급여인정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1병당 326,293원을 급여 혜택이 가능합니다. 급여인정기준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국내지침에 따른 평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오렌시아주(아바타셉트)

오렌시아주의 성분인 아바타셉트(abatacept)는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biologic DMARDs) 중 하나로, 면역접합체 의약품입니다. 면역접합체란 항체(IgG,면역글로불린G)의 Fc부분에 약품이 결합된 단클론항체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구조의 약물은 성분 어미에 -cept가 붙습니다. 때문에 아바타셉트(abatacept)역시 이름에서 면역접합체 성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바타셉트는 세포독성 T 림프구 항원-4(cytotoxic T-lymphocyte-associated protein 4, CTLA-4)의 세포 외 도메인과 IgG1(면역글로불린G1)의 Fc 부위를 결합한 수용성 단백질입니다.

1. 오렌시아주 성분 및 함량

오렌시아주의 유효성분 및 함량은 아바타셉트(abatacept) 262.5mg이며 손실액을 고려해 250mg에서 5% 추가된 용량입니다. 첨가제로는 염화나트륨, 수산화나트륨, 염산, 인산이수소나트륨일수화물, 말토스 등 주사용수에 첨가되는 성분들이 사용되었습니다.

1.1 아바타셉트의 작용기전

아바타셉트는 위에서 언급했듯 세포독성 T세포(Tc cell) 활성을 저해하는 항체입니다. T세포는 표면에 CD28 분자를 발현하는데, 이는 항원제시세포(APC; antigen presenting cell) 표면의 CD80/CD86 분자와 결합하여 T세포는 활성화되고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과정을 아바타셉트가 CD80/CD86 분자에 결합해 방해하면 T세포 활성이 억제되고 류마티스관절염 활성이 조절됩니다.

오렌시아주(아바타셉트)의 약리기전

2. 오렌시아주의 효능 및 효과

오렌시아주의 허가사항에 따른 효능 및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중등도-중증의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 성인 환자에서 증상 및 증후 감소, 구조적 손상 진행 저해, 신체 기능 개선, 주요 임상반응 유도
  2. 소아 특발성 관절염: 중등도-중증의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 소아 환자 (6세 이상)에서 증상 및 증후 감소

3. 오렌시아주의 용법 및 용량

오렌시아주는 1병(1바이알)에 250mg이 들어있으며, 체중에 따라 투여 용량이 다릅니다. 환자 체중에 따른 투여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인: 60kg 미만 500mg (2바이알) / 60kg 이상 100kg 이하 750mg (3바이알) / 100kg 초과 1000mg (4바이알)
  • 소아: 75kg 미만 체중(kg)당 10mg / 75kg 이상 성인용량을 따르며 최대 1000mg

오렌시아주는 동결건조물로서 1병(1바이알)을 주사용수 10mL에 용해하여 사용합니다. 용해시 바이알을 부드럽게 돌려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섞어줍니다. 이후 용해가 잘되었으면 이 용해액을 0.9% 생리식염주에 희석해 전체 100mL 용액이 되도록합니다. 위 기준에 맞게 용량을 정하여 준비한 뒤 30분간 정맥주사합니다. 투여 횟수는 첫 투여 이후 2주, 4주, 이후 4주마다 투여합니다. 오렌시아는 단독요법 또는 TNF억제제를 제외한 DMARD와 병용요법(소아는 메토트렉세이트 병용요법)이 가능합니다.

4. 오렌시아주의 부작용 및 이상반응

오렌시아주를 투여하여 나타나는 흔한 부작용(이상반응)은 두통, 상기도 감염, 인후두염, 오심 등이 있습니다. 약리적으로 T세포 활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각종 감염(폐렴, 결핵 등)에 취약하며 주입 및 과민반응(어지럼증, 두통, 고혈압, 오심, 홍조, 두드러기, 기침)에 의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폐쇄성질환(COPD)와 류마티스 관절염을 동반하는 환자에서 호흡곤란과 같은 이상반응이 더 자주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혈소판감소증, 위장관장애, 관절통, 피로 등이 약물 부작용으로 보고되었습니다.

5. 오렌시아주 사용상 주의사항

5.1. 약물 상호작용

오렌시아주는 다른 대표적인 항류마티스제인 TNF 억제제 계열 약물과 병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 이유는 두 약물을 병용하는 경우 중증 감염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타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치료제 역시 안정성 및 유효성이 불분명하므로 병용하지 않습니다.

5.2. 예방접종 주의사항

오렌시아주는 예방접종 효력을 무디게 할 수 있으며 투여 중 및 투여 후 3개월이내 생백신을 투여해서는 안됩니다. 생백신이란 병원성을 약화시킨 세균이나 바이러스 변이균주를 살아있는 상태로 사용하는 백신을 말합니다. 사백신(사멸한 백신)을 통해 충분한 면역력을 얻을 수 없는 경우 사용되며 주요 생백신으로는 BCG(결핵), MMR(홍역/볼거리/풍진), 일본뇌염, 수두백신, 대상포진백신, 로타바이러스백신, 장티푸스백신, 콜레라백신, 황열백신 등이 있습니다.

5.3. 보관 주의사항

오렌시아주는 동결건조 제품이므로 냉장보관(2~8도)해야하며 차광보관해야합니다.

 

728x90
반응형